6·15 20주년 맞아 대북 메시지… 北 “끝장을 볼 때까지 보복할 것”




6·15 20주년 맞아 대북 메시지… 北 “끝장을 볼 때까지 보복할 것”

본문


문재인 대통령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은 15일 “나와 김정은 위원장이 8000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며 “북한에도 대화의 창을 닫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대남 무력도발 위협 등 긴장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는 북한을 향해 그동안의 남북 합의를 부각하며 대화와 협력을 강조한 것이다. 이날 문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는 최근 북한이 연이어 대남 무력도발을 공언하는 상황에서 처음으로 나왔다.

문 대통령은 경기도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열린 6·15 20주년 기념식에 보낸 영상메시지에서 “끊임없는 대화로 남북 간 신뢰를 키워나가야 한다”며 “반목과 오해가 평화와 공존을 향한 우리의 노력을 가로막게 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는 아직은 남과 북의 의지만으로 마음껏 달려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더디더라도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으며 나아가야 한다”면서 “남과 북이 자주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도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에 제안했던 코로나19 대응 보건 협력과 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을 다시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했던 김정은 위원장의 노력을 잘 알고 있다”며 여전한 신뢰를 드러냈다. 최근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안타깝고 송구스럽다”고 했다.

-국민일보 일부 발췌-

--------------------------------
이 기사 방금 읽었는데 북한 갑자기 왜저래요?
김여정이 완전 독기를 품은 것처럼 행동하는것같은데
우리가 뭐 서운하게 했나요?
코로나때문에 정신차리고 살기도 힘든데, 북한은 왜 또 저 난리인가요...?
ㅜㅜ

Happy님의 댓글

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북한이 이렇게 격해지는건 자신감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들었어요.
느긋하게 대처할수 없어서....

urza61님의 댓글

urza61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북한내부 사정이 안좋아서 이렇게 강력하게 show 하는거일수도 있고... 정확히는 알수가 없겠죠 ㅠㅠ

yykk님의 댓글

yyk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Happy 님 말에 동의~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