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도 테슬라 자율주행 과장광고 논란…시민단체 "조사해야"




한국서도 테슬라 자율주행 과장광고 논란…시민단체 "조사해야"

본문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광고를 두고 독일에서 허위라는 판결이 나온 데 이어 국내에서도 과장 광고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7일 성명을 내고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이 자율주행이라는 과대 과장 광고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소비자주권은 "테슬라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마치 자동차가 자율로 운행하는 것처럼 착각하도록 과장 광고해서 판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독일 뮌헨고등법원은 14일(현지시간) 테슬라 오토파일럿이 허위 광고라고 판결하며 "이 용어 사용은 소비자에게 기대감을 만드는데 이는 실제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오토파일럿 기술이 사람의 개입 없이 운행할 수 없다고 결론 짓고 사람 개입 없는 자율주행 기술 자체가 현행 독일 법에서 불법이라고 말했다.

 

독일 시민단체인 '불공정경쟁방지센터'는 자율주행과 관련한 법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데다 테슬라가 광고한 기술이 실제와는 다르다고 소송을 제기했다.

 

소비자주권은 "테슬라가 우리나라에 같은 차종을 판매 중인데도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 감독기관은 문제해결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사태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주권은 "공정위는 오토파일럿 관련 불공정행위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관리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는 오토파일럿의 자율성 범위 등을 조사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는 한 판매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주권 관계자는 "테슬라가 자율주행의 범위를 명시적으로 밝혀야 한다"며 "소비자 보호 조치가 이행되지 않으면 형사고소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테슬라 측은 이에 관해 "입장표명을 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yykk님의 댓글

yyk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자율주행까진아니어도 ~ 가깝긴하더라고요.. 작동보니깐~ 여튼 아직은 이른감있지만  앞으로는 대세가맞는거같아요^^ 예를들어 지구가 네모라주장했는데 알고보니 동그랗찮아요.. 비유가맞을지모르겠지만 앞으로의 자동차문화가 바뀌는건사실일꺼예요.. 저는 인정하는편이예요.. 물론 과장광고도 맞을수있지만 현실은 테슬러처럼화되 가는것에 전 한표이예요..ㅎㅎ

Aveey23님의 댓글

Aveey23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브랜드 이미지 신뢰의 중요도의 오점이네요~

미애로님의 댓글

미애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직접 한번 타봤는데요. 자율주행이 되긴하던데요 ㅎㅎ

게시물 검색